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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분구안에서는 금천구와 삼성구(三聖區)[12]가 명칭 후보군이었는데 금천구가 압도적으로 지지받았다
금천구의 인구는 서울특별시의 자치구들 중에서 중구, 종로구, 용산구 등에 이어 4번째로 적다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소하고자 서울 용산역- 군포 당정역 사이의 경부선 지하화 사업에 금천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조선시대 이래로 옛 시흥군 군내면, 동면 지역으로 자그마치 삼국시대 때부터[9] 시흥군 중심지(관아 소재지)였다 시흥2동 벽산아파트, 호압사를 지나는 호암로는 금천구에서 제2경인고속도로 성남 방향(삼막IC)으로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도로로 중요성이 크다 [22]
도로교통의 경우 간선도로인 시흥대로와 서부간선도로가 이 지역을 지나간다 그런데 서부간선도로가 항상 헬게이트라 자연스럽게 서해안고속도로 또한 자동 헬게이트 확정
금천구의 도로는 남북 방향으로 발달된 반면 동서 방향으로는 발달이 미약했다 이외에도 구의 북쪽으로 남부순환로가 걸쳐 지나가고 이를 경계로 관악구와 구로구를 맞대고 있다 그리고 이 서부간선도로 끝자락에서 서해안고속도로가 연결이 된다 [17][18] 가산디지털단지역은 나름대로 규모가 있는 역이지만[19] 금천구청역과 독산역은 출구 개수가 1개, 3개뿐이고 주변에도 별 시설이 없다
1995년 3월 구로구에서 분리, 신설되었다 금천구의 양대 도로망인 시흥대로와 독산로 모두 버스가 상당히 많이 다니는 만큼 버스교통은 상당히 편리한 편이다 전통적인 지역으로서 '시흥'의 내력에 관해서는 시흥군 문서 참조 서울특별시에서는 강북구, 광진구와 함께 가장 마지막으로 분구된 지역이다 북서쪽에 구로구, 북동쪽과 동쪽에 관악구, 서쪽에 광명시, 남쪽에 안양시와 경계를 이룬다 버스의 경우 시흥5동에 범일운수 차고지가, 시흥3동에 서울교통네트웍 차고지가 있으며 가산동에는 신인운수, 한남여객 차고지가 있다 [11] 물론 여기서 갑구, 을구, 병구는 가칭조차 정해지지 않아서 붙여진 구분용 명칭 시흥대로 또한 상시로 차량 통행량이 많으며, 특히 첨두시간에는 상당한 교통체증이 나타난다 '금천'이란 지명도 조선 정조 19년(1795년)에 시흥현(始興縣)으로 명칭이 바뀌기 전까지 사용한 금천현(衿川縣)에서 따온 것이다 이러한 사정 때문에 지하철 접근통행시간이 증가한다 뭐 시흥지구전투사령부가 탄생할 당시에는 엄연히 시흥군이 살아 있어서 지금의 금천구 일대도 그냥 시흥군의 한 동네였지만 말이다 1995년에 구로구로부터 남부순환로 이남 지역으로 독립[10]하였다
한편 가산디지털단지의 재개발로 인해 이 지역에 아파트형 공장과 IT사무실, 아울렛이 들어서면서 이지역의 교통량이 급증했는데 문제는 이 지역의 도로망이 1970년대에 머물러 있다 보니[24] 매일 출근시간만 되면 이 도로가 헬게이트가 된다는 것 자세한 사항은 시흥군 참조 특히 구로디지털단지역은 사실상 금천구의 환승허브 특히 수출의 다리의 경우 거의 새벽을 제외한 하루 종일 정체에 시달리고 있어 정체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지라, 디지털단지 입주 기업뿐만 아니라 광명시민들의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20]
서울 도심과의 버스 교통접근성이 서울시내에서 최상위에 속한다 1963년 서울에 편입되었고, 1980년 이래로 구로구 관할이었다 이는 2013년 3월 17일~23일 서울역을 기점으로 했을 때 서울 평균 버스-지하철 환승횟수인 0 라디오에서 흔히 나오는 일직JC-금천IC가 바로 이 구간이다 [14] 가산디지털단지역이나 구로동의 구로디지털단지역 역사로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가산동을 제외하고는 버스를 타고 나가서 구로디지털단지역과 2호선 신림역으로 가서 갈아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역사적 자료들을 토대로 하면 "시흥"이라는 지명의 정통성은 현재의 시흥시가 아닌 금천구와 시흥동에게 있다는 뜻이 된다 구청은 시흥동에 있다 16을 웃도는 0 2016년 강남순환로와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가 개통하면서 기아대교 앞을 지나가게 되었다 시흥대로의 경우 안양, 광명에서 올라오는 수많은 버스노선이 통과하고 있고 독산로는 범일운수의 주기반으로서 지역 버스 교통을 책임지고 있다 서울특별시의 남서부에 위치한 자치구 이렇다보니 서울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나 오랜 기간 지낸 사람들 조차도 '금천구'라는 지명을 모르는 경우도 있다 산지는 대부분 그린벨트 지역이며, 북서부의 한국수출산업공단을 제외한 전역이 상업지역과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다 22를 금천구가 기록했다는 사실이 증명한다 구로구의 분구 초안은 개봉동·온수동·오류동·천왕동·고척동·궁동·항동 등 안양천 이서지역을 갑구, 독산동·시흥동을 을구, 구로동·신도림동·가리봉동(지금의 금천구 가산동 포함)을 병구로 3등분 하는 방안이었다 [21] 경부선과 경부고속선의 분기점이 금천구청역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16] 또한 1번 국도가 남북을 가로지르고 있어 서울과 경기 남부 경부선축의 관문 역할을 한다 하지만 관할구역이 워낙 좁아서 인구밀도는 서울 평균보다 높다 독산동 일대에서 경부선 금천구청역, 독산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인 금천08은 비첨두시간에도 많은 승객을 운송한다 25전쟁 당시 시흥지구전투사령부)은 지금의 '금천구'와 구로구 동부(1949년 서울 편입 이전까지), 관악구 대부분, 광명시 등 그 주변 일대를 가리키는 의미였다 오히려 지금의 영등포구가 금천현의 변두리였다 또한 역 개수 자체가 광역전철까지 포함해도 서울시 최하위(3개)를 기록하고 있다 대중의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금천구에서 오랫동안 자리 잡아 온 금융기관, 관공서, 기업체, 상점들은 남서울이나 서울남부 등의 방위를 나타내는 지명을 상호에 쓰기도 한다
금천구 분구를 법률적으로 따지자면, 구로구 중 남부순환로 이남 지역과 경기도 광명시의 일부 월경지를 합하여 금천구를 신설한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 향후 2019년 신안산선이 착공에 들어가면서 시흥동에 석수역과 시흥사거리역, 독산동에 신독산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나머지 두 역은 코레일의 역이다 석수역도 많이 이용하는 역인데, 승강장 대부분이 금천구에 걸쳐 있지만 역무시설이 안양시에 있기 때문에 엄연히 안양시에 속하는 역이다 동쪽의 구릉지와 서쪽의 안양천 사이에 시가지가 장방형으로 펼쳐지고, 중앙부를 남북방향으로 시흥대로와 경부선 철도가 관통한다
현존하는 서울시 25개구 중에서 역사가 가장 짧은 편에 속한다
현재는 가산디지털단지역, 독산역, 금천구청역의 총 세 개의 도시철도역이 존재한다 서울시 산하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의 역은 1개(가산디지털단지역) 뿐이다 게다가 단지 입구에 위치한 디지털오거리 역시 오거리라는 특성 때문에 디지털단지 교통정체 심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 신호등이 짧은 간격으로 또 하나가 있는데 신호 연동 상태가 엉망이다
금천구의 도시철도역 접근성은 그다지 좋지 못한 편인데, 이는 철도의 위치와 역의 개수와 관련이 있다
1963년 서울 대확장 이전에 '시흥'이라는 지명(예: 6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강남순환로가 계획 12년 만인 2016년 개통하면서 서초구까지 접근성이 20분으로 단축되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수도권 전철 1호선을 타면 최소의 비용으로 서울-경기의 주요지역을 남북으로 환승없이 이동[15]할 수 있으며,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수도권 전철 2호선을 타면 비교적 저렴한 값에 서울의 상업지구와 번화가, 주요 대학가에 갈아타지 않고 닿을 수 있다 관할구역은 가산동, 독산1∼4동, 시흥1∼5동 총 10개동이다 이로 인해 금천에서 강남까지 가는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서해안고속도로 이후에 서남권으로 가는 길이 하나 더 생겼으며 부동산 경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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