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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열쌤 2024. 4. 24.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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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2년 6월 1일 시 승격과 함께 경상남도 울산시에 속하게 되었다 

항구와 어항 보유현황으로는 울산항(신항포함), 장생포항등 2곳이 있다 

1976년 4월 20일 중앙출장소와 장생포출장소가 폐지되었고, 1977년 11월 1일 신정동을 신정1동과 신정2동으로 분동하고, 용잠동을 장생포동에 편입하였다  울산 1호선은 남구 내에서만 다니며 남구 경계 바깥을 전혀 벗어나지 않는다 

남구가 속한 지역은 삼한시대에는 진한에 속하였고, 신라시대에는 굴아화현의 일부였다  이후 흥례부가 되었다가, 고려 전기인 1018년(현종 9년) 울주로 승격한 후, 1413년(태종 13년) 울산군이 되었다  울산시민은 할인도 해주니 바람 쐴 겸 이용해보자 

1599년(선조 32년) 5월 15일 울산도호부로 승격하였고, 이후 대현면에 속하였다가 1895년(고종 32년) 울산군으로 개칭되었다  1997년 7월 15일 울산광역시가 출범하며 자치구인 울산광역시 남구가 되었다  1963년 11월 1일 옛 울산읍 지역에 무거와 두왕이 편입되며 중앙출장소가 설치되었다  특히 공업탑, 태화로터리, 신복로터리, 달동, 삼산동은 준상시 정체라고 보면 된다 

도로 교통 중 시내버스는 주요 노선이 거의 지나가 편리하고 무엇보다도 울산의 주요 환승 거점인 공업탑, 신복교차로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한편, 자치구 단위로 따지면 가장 번화한 곳인데, 원래 울산의 중심지였던 중구에서 웬만한 도심 기능을 이 지역에 거의 옮기면서 부산의 부산진구, 인천의 남동구, 성남의 분당구처럼 남구도 기존에 제1도심으로서 기능하던 구도심을 잡아먹은 케이스이다 

1972년 10월 1일 동제가 실시되며 현재 남구에 속한 무거·다운을 무거동, 옥동·두왕을 옥동, 달동·삼산을 달동, 선암·상개를 선암동, 부곡·고사를 부곡동, 황성·성암을 황성동, 용연·남화를 용연동으로 개편하였다 

한편, 자가용의 경우 다른 대도시들처럼 러시 아워에는 도 닦는다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울산광역시의 중남부에 위치한 자치구  1982년 9월 1일에는 신정2동을 신정2동과 신정4동으로 분동하였다 

1998년 10월 17일 과소 행정동의 통폐합으로 야음1동과 장생포동이 야음1장생포동으로, 선암동과 개운동이 선암동으로 통폐합되고, 2002년 8월 30일에는 무거1동 일부가 울주군 범서읍에, 울주군 범서읍 일부가 남구 무거1동에 각각 편입되는 행정 구역 조정이 있었다 

1985년 7월 15일 울산시에 구제[2구, 1출장소, 40개 동]가 실시되며 울산면 일부와 대현면을 모태로 남구가 설치되었다 

화물은 2023년 현재 실질적으로 화물 수송을 받는 역으로는 울산신항선 울산신항역 뿐이다  2007년 2월 26일 행정동 명칭 변경에 따라 무거1동이 삼호동, 무거2동이 무거동, 야음1장생포동이 야음장생포동, 야음2동이 대현동, 야음3동이 수암동이 되어 현재에 이른다  화물 전용 역으로는 장생포선 장생포역과 울산항선 울산항역도 있지만 장생포역은 SK에너지 공장이 역사를 먹어 외부인 접근이 불가능한데다 SK가 화물 수송을 중지하면서 사실상 폐역되었고, 울산항역은 울산항선이 도시철도 및 수소전기트램 실증노선으로 선정되어 울산 최초로 수소전기트램이 다닐 예정이라 2022년부터 화물 취급이 중단된 상태다  1979년 5월 1일 신정1동을 신정1동과 신정3동으로, 야음동을 야음1동과 야음2동으로 분동하였다 

Lime, 알파카 공유킥보드가 서비스되는 곳이다  

1995년 3월 2일 신정3동을 신정3동과 신정5동으로, 달동을 달동과 삼산동으로, 무거동을 무거1동과 무거2동으로 분동하였다 

울산시청, 울산지방법원, 울산지방검찰청, 울산소방본부 등 울산의 행정, 입법, 사법의 중심이며, 각종 기업의 울산지사가 가장 많이 있는 자치구이기도 하다  같은 해 5월 1일에는 부곡동·황성동·용연동을 통합하여 개운동으로, 여천동을 야음1동에, 매암동을 장생포동에 통폐합하였다  같은 해 10월 야음2동에서 야음3동으로 분동되었다  물론 남구는 대체로 최근에 그리고 도로망이 격자형으로 건설되어 차선이 울산의 다른 자치구·군에 비하면 직선으로 뻗어 있고 넓이도 넓은 편이라 인프라 자체는 뛰어나지만, 기본적인 교통량도 가장 많아서 차량 흐름이 원활하지는 않은 것이다  이런 상태는 2029년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개통되어 동해선과 연계되면 나아질 예정이다  1911년 외현면이 다시 현북면과 현남면으로 분리되어 3개 면으로 나뉘었다  러시 아워를 제외한 시간에는 그래도 나쁘진 않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도 삼산동에 터미널 2개가 붙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지만, 낙후도가 심각하고 코로나 시국 이후 장거리 교통 수요가 고속철도로 옮겨감에 따라 이용도는 높지 않은 상황이다  태화강을 경계로 중구와 북구를 맞대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구, 서쪽에는 울주군으로 둘러싸여 있다 

철도 교통의 경우 여객은 동해선 개운포역[8]과 태화강역이 있어 무궁화호와 동해선 광역전철이 다니지만 시가지 중심부를 지나가지 않아 시내 교통으로는 사실상 기능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또한, 울산 내에서는 상권도 가장 발달해 있으며, 인구도 가장 많아서 국회의원 선거구도 갑, 을 둘로 분구되어 있다 

시티투어버스인 '트롤리버스'가 구내 곳곳을 지나간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내현면의 일부인 상부 지역(現 중구 일부)은 울산면에 이관되고, 현북면과 현남면은 대현면에 통합되었으며, 1931년 11월 1일 울산면이 울산읍으로 승격하였다  이후 태화강 이남의 신정동·달동·삼산동·옥동 지역은 내현면으로, 여천천 이남은 외현면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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