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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응암동 진관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교육

by 열쌤 2024. 5. 17.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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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응암동 진관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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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진정한 창의성은 자기 내면의 세계를 향한 ‘깊이로의 몰입’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부족했던 역량 부분을 보완하기 위함이었다 
 
 
다양한 역량 살리는 구체적 교육
학교 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이다  핵심은 ‘대강화’, ‘선택과 맞춤’, ‘분권화 자율화’다  의지와 열정이 없는 상태에서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성장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미래 교육을 지향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됐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상황변화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질 높은 교육을 위한 핵심과제다  셰익스피어 작품 각색에도 참여하고 두 시간 정도에 걸쳐 영어로 공연하는 것은 대학생이나 일반인들도 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 학생들은 그 바쁜 대학입시 준비 가운데서도 이 일을 거뜬히 해냈다 
 
미래 위해 반드시 정착해야
동아리 활동을 지도하면서 학생들의 놀라운 잠재력과 창의성 및 끼를 실증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었다  학생의 교과목에 대한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교육과정 운영을 추구하는 것이 본 교육과정의 취지다   우리가 지향하는 진정한 학생주도형 수업은 우리 아이들이 끼와 창의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잠재력을 깨우고 키울 사람은 바로 나’라고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인간은 두뇌가 가진 잠재력의 10∼15%도 채 활용하지 못하고 죽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변화와 성장을 이루는 주체는 철저히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필자는 일반계 고교에서 학생들과 셰익스피어 작품을 각색해 영어로 공연하는 동아리 활동 지도를 20년 이상 해오고 있다   이 활동에서 발휘된 학생들의 능력은 모두 교과성적과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런 점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미래 교육은 그 당위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는 미래 교육의 필요성에 부응해 고교의 경우 고교학점제를 시행한다  앞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역량 위주의 교육을 추구했다  이러한 미래 교육을 담보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바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이다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다양한 가능성에 불을 붙이는 것이 교육자의 숭고한 사명이다 
 
지금 우리 학생들의 성향은 한마디로 개별화되고 다양화됐다 
 
이제는 학생들의 개별적이고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끼를 살리기 위한 구체적 교육이 절실해졌다  따라서 교육자는 아이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잠재력 계발은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에게만 주어진 선물이 아니다  그동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했던 학생참여형 수업을 더욱 심화시켜 학생주도형 수업으로 가면서 학생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자기 잠재력의 15%만 사용했을 뿐이라고 고백했다  누구든지 노력하면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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