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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대학의 덱스터 게이트(Dexter Gate of Harvard University)엔 학교로 들어올 때는 “교정에선 지혜를 키우고” 밖으로 나갈 때는 “더 나은 인류·사회를 위해 봉사하라”고 쓰여 있다
지금 우리가 이런 학교 모습을 바꾸지 않는다면 앞으로는 더 많은 학교폭력과 더욱 심각한 교권 침해를 경험하게 될 수밖에 없다 이런 모습만 보고 자란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미래는 더욱 암울할 수밖에 없다
교권은 교육 관련법 어디에도 정의되지 않은 개념이다 ” 로 교권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고도의 압축성장을 거치며 외형적으론 커졌지만, 정신적으론 성숙하지 못한 한국 사회의 축소판이 현재 우리 사회의 학교 모습인 셈이다
서로 간에 악다구니만 쓰는 정치권의 저질적인 행태, 끊이지 않는 사회 지도층의 갑질과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으로 규정하는 ‘내로남불,’ 물질만을 성공의 잣대로 여기는 천박한 배금주의가 스며들어 학교를 괴물로 만들고 있다 단지, 교육공무원법 제43조에 “교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원은 그 전문적 지위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이는 단지 교사와 학생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금 우리 교육의 목표는 과연 무엇인가 질서와 규율이 무너지니 학교는 이미 아노미(Anomie) 상태가 되었다 사실 소명의식은 천부적 의무감에 가깝다 물론 교사들의 소명의식이 부족해서 지금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듯, 소명의식없이 단순히 직업의식만 있다면 교직을 수행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교권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것이다 학교는 공동체의 미래이기 때문에 국민의 가치와 철학 중 정수만을 꼽아 학교 과정에 담는다
따라서 그런 의미로 생각해 보면 인간이 오래 산다고 윤택한 삶을 사는 것은 아니며, 돈을 많이 번다고 훌륭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 권한은 교육과정 편성·운영, 수업과 생활지도, 교육평가 및 상담 활동 등을 의미한다 이유야 어떻든 교권 침해와 학교폭력은 모두 방임적 권리만을 강조하고 개인의 책임과 의무가 실종된 우리 사회의 현실에서 자라났다 훌륭한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안고 교육대나 사범대로 진학한 학생들이 소명의식 없이 갔겠는가 아이가 어른을 닮듯, 학교는 사회를 반영한다 앞서 밝혔듯이, 내 자식만이 최고라고 여겨왔던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 또한 교육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그 비밀의 괘를 가만히 비집고 들여다보고 싶다 학교에서 배울 것은 지식뿐이 아니며, 졸업 후에 할 일 역시 일신의 양명만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교육학자나 교육행정가들은 교권을 ‘교원이라는 직책에 주어진 권한’으로 해석한다 교육 가족 모두가 추구하는 가치 있는 양만이 수준 높은 질을 보장할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훌륭한 스승, 훌륭한 사표가 될 수 있겠는가 선진국 학교일수록 올바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관용과 협업의 역량을 기르는 데 큰 힘을 쏟는다 선진국의 교육철학이 단순히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만 있지 않고, 시민적 덕성을 함양하는 데 더욱 집중하는 이유도 바로 그런 것이다 교사와 학교, 교육부만이 아니라 시민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해 대안을 찾아내야 할 문제다 교육의 가치에 있어서 양이 질을 보장하지 않는 것처럼, 위기의 학교 교육 해법으로의 질은 양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 오늘도 일선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묵묵히 가르치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선생님들에게 고마움과 응원의 목소리를 다시 한번 전한다 지금처럼 어렵고 힘든 상황일수록 소명의식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란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다
더하여, 교육에서 교사들의 소명 의식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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