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김포 초등학생 영어과외 장기동 풍무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열쌤 2024. 5. 8. 19:32

김포 초등학생 영어과외 장기동 풍무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김포영어과외 김포수학과외 김포초등학생영어과외 김포중학생영어과외 김포고등학생영어과외 김포초등학생수학과외 김포중학생수학과외 김포고등학생수학과외 김포일대일과외 장기동영어과외 장기동수학과외 장기동초등학생영어과외 장기동중학생영어과외 장기동고등학생영어과외 장기동초등학생수학과외 장기동중학생수학과외 장기동고등학생수학과외 장기동일대일과외 풍무동영어과외 풍무동수학과외 풍무동초등학생영어과외 풍무동중학생영어과외 풍무동고등학생영어과외 풍무동초등학생수학과외 풍무동중학생수학과외 풍무동고등학생수학과외 풍무동일대일과외

 

 

 

 

 

 

 수학적 사고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문제를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풀어 왔기 때문이다 ” “그러네  1번 풀고, 2번 풀고, 3번을 계속해서 풀어라 ’라고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개념 잡는 문제풀이법 6단계를 제대로 배우고 익혀보자  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던 문제 역시 체크해야 한다  

5단계: 답지보기(풀이 암기 하지 말고 설명하기) 
아무리 풀어보려 해도 도저히 모르겠다 싶은 문제들이 있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문제집을 5회독하면 성적은 무조건 오른다  푸는 도중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개념서를 다시 뒤지지 말고 계속 문제를 푸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문제집을 2회독하는 셈이다  

1단계: 실전처럼 풀기 
첫 번째 단계는 어떤 도움도 받지 않고 실전처럼 스스로 문제를 푸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항식 문제를 푼다고 하면, 다항식에 대한 개념을 끝내놓은 상태에서 그냥 문제를 풀어라  왜 여기에서 루트를 씌웠는지, 왜 여기서 양변에 제곱을 했는지, 지금 여기서 왜 인수분해를 했는지 그 이유를 달아보는 것이다  그때에야 비로소 그 문제를 완벽히 정복하게 된다  이해했어  그 이유를 코멘트로 달아보자  이것은 제대로 된 공부법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근거 달기 연습을 반복하면 수학적 사고력이 급성장하게 된다  발상이 부족했다면 어떤 발상을 못했는지, 계산 실수가 있었다면 ‘단순한 연산 실수’라고 틀린 이유를 짤막하게 적어보자  그렇게 해서는 절대 안 된다  탄탄한 개념으로 무장하고 차츰 어려운 문제까지 풀 수 있는 힘이 생긴다  풀이는 개념을 근거로 해야 한다  채점할 때는 보통 틀린 문제나 몰랐던 문제만을 체크하게 된다  최소 2등급,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면 1등급을 확실히 받을 수 있다  겨우 한 등급 올리자고 어렵게 공부를 시작한 것은 아닐 것이다  보통 문제집 한 권을 5회독하는 것이 정석이다  그 근거가 틀렸다면 개념을 제대로 모른다는 뜻이다 


학생들은 한 번씩 열심히 공부를 하더라도 성적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슬럼프를 경험하곤 한다  수학 1등급을 목표로 삼고 알려준 방법대로 꾸준히 공부해 가자 

해설지를 보고 내가 여기서 어떤 부분을 놓쳤는지, 어떤 부분을 몰랐는지를 이해한 다음, 책을 덮고 문제 풀이 과정을 다시 설명해 보자  노트 필기는 빼곡한데도 성적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혹시 강박에 사로잡혀 기계적인 필기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때이다  

6단계: 일주일 뒤 몰아서 복습하기 
일주일에 6일, 월‧화‧수‧목‧금‧토를 이렇게 공부하고, 일요일에는 주간에 몰라서 틀린 문제, 헷갈렸던 문제들을 모아서 다시 한 번 풀어보자  

3단계: 채점하기 
3단계는 채점하기이다  

해설지를 참고하는 데도 방법이 따로 있다  이 두 번째 단계가 정말 중요하다  

2단계: 채점 하지 말고 근거 달기 
문제를 다 푼 다음 채점하지 말라  누군가는 “해설지 참고하면 안 된다고 하던데요?”라고 질문할지 모른다 ”라고 하며 그냥 넘어가 버린다 문제집을 다 끝냈다지만 다시 풀어보면 여지없이 또 틀린다  이때가 2단계에서 말한 수학적 사고력이 성장하는 시간이다  

인강이나 학원 수강이 끝나고 난 다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학을 공부하자   내가 왜 여기서 이러한 풀이를 했는지에 대한 근거를 하나하나 다 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서 이런 식으로 푸는 거네  대부분은 풀이를 보고 “오 그렇구나  대신 답이 나오게 된 근거를 문제 옆에 써보라  이런 문제를 해설지를 참고해 플어보자  

수포자가 되는 이유가 뭘까? 수학적 사고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4단계: 고치기, 틀린 이유 코멘트 달기 
3단계에서 체크한 문제 중에 몰라서 틀린 문제는 10분 정도 고민을 하고 다시 풀어보자  그것은 수학 성적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간 1, 2등급대 학생에게 맞는 공부법이다  수학 공부가 어렵기는 하지만, 이 방법을 써서 수학 성적이 안 오르는 학생은 없다  만약 고쳐서 맞았다면 아까는 왜 틀렸는지, 어디서 왜 계산 실수가 나왔는지 생각해 보자  하지만 맞았는데도 아리송한 문제가 있다면 이 문제도 절대 빼먹지 말고 체크해야 한다  성적이 그보다 낮은 학생들은 해설지의 도움을 받자 

여기에는 개념 부족이나 발상의 실수 같은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