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동대문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신설동 전농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열쌤 2024. 5. 17. 17:22

동대문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신설동 전농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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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자 위한 맞춤 교육환경 필요해
전담교사 제도 도입 등 현장 교사의 외침에 귀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은 훌륭한 선생님 못지않은 수업을 사이버 공간을 통해서 경험하면서 지식에 대한 갈급을 느끼지 못하고, 정확하고도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정보의 혜택을 받고 있다  여기에다 지혜는 인성적 요소까지 망라하는 총체적인 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적, 관계적, 정서적 어려움이 혼재돼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느린학습자에게 AI 교육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과 ‘이유’를 파악할 수 없어 한계가 분명하다   지혜는 지식을 통해서 습득한 대상에 대한 심오한 이해와 통찰력을 말하며 그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느린학습자에겐 너무 높은 과제가 계속 제시돼 어려움이 생기듯, 교사에게 너무 과한 과제가 주어진 것이 본질이다  학습을 통해서 얻은 지식은 해당 분야에 대해서 이해하고 알고 있는 내용 그 자체를 의미한다 
 
방대한 정보와 지식 쏟아져
지식은 어떤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나 사실을 말한다  지혜는 지식(Knowledge)을 지식 외적 요소와 적절히 결합한 완성된 교육의 실체라고 하겠다  학교교육에서도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이 일반화됐으며, 학생들도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지식의 학습에 익숙해진 지 오래다 
교육의 중요한 요소에는 지식과 지식 외적 요소가 있다 
 
지금 우리는 이른바 인공지능(AI) 시대를 살고 있다  교실 내에는 느린학습자 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아이들이 존재하며, 한 학급을 경영한다는 것은 모두를 지원하는 것이다  작금의 현실은 교사의 능력 부족이 아니다  그러기에 지식 그 자체에 대한 교육은 넘칠 정도의 풍요를 누리고 있다  본고에서는 두 가지 요소를 융합해서 담아낼 수 있는 교육의 포괄적 요소를 지혜(Wisdom)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전라도에서 시작된 1수업 2교사제, 기초학력전담교사 배치는 큰 도움이 된다 또 인공지능(AI) 미래교육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  AI 교육은 학생들의 현재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개별화된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보조적 역할로 활용하면 된다  우리 아이들의 ‘인생 선생님’이 많아지도록 치열한 고민 속 값진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화면 구성, 쉬운 말 설명 등 유니버셜 디자인의 요소를 갖춰 제공되면 접근성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AI를 통해 습득·처리·이용하고 그 혜택을 누린다  이때 전담교사 도입은 그 효과가 크다 
 
느린학습자 학생들이 AI 교육의 ‘낙오자’가 될지 ‘수혜자’가 될 것인가의 분수령은 역설적으로 디지털에 있지 않고 아날로그에 있다  또 개발자들이 개발할 단계부터 느린학습자를 이해하고 고려해야 한다  더 이상 교사의 책임감과 역량에만 기대기보다 함께 지원해줄 팀을 구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