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서대문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남가좌동 북가좌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열쌤 2024. 5. 17. 17:30

서대문구 초등학생 영어과외 남가좌동 북가좌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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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 1학년 시기는 체계적인 문자 학습이 이뤄지는 초기 문해력 발달의 결정적 시기다  여백 있는 교육과정 판이 마련돼야 적합한 새내기 문해력 수업을 펼쳐낼 수 있다  ‘갈, 날, 달, 랄’ 발음을 해보던 아이들이 “ㄹ받침을 넣어서 발음하면 혓바닥이 입천장에 올라가서 닿아요!”라고 답을 찾는다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살아갈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변한 진로 교육은 미래교육의 첫걸음이 돼야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생각을 갖고 미래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을 운영해야 한다 
 
학생 맞춤 교육과정 필요해
우선 우리 반 맞춤 교육과정 판을 새롭게 마련해보자  이렇게 중요한 초등 1학년 시기에 같은 출발선에서 배움을 시작하도록 ‘새내기 문해력의 돋움판’을 마련해 주고 싶었다 
 
단순한 직업체험을 통한 직업에 대한 흥미 위주의 진로교육으로는 미래 사회를 준비하기 어렵다 
 
개개인의 생애 진로 고려해야
AI의 등장으로 큰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진로교육 역시 자신의 관심과 장점에 맞춰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I의 발달, 고령화 사회로 변함에 따라 미래 직업이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 봐야 한다  교과서 진도 수업만으로는 한글 학습의 전이 효과를 이끌기 어렵다  ‘ㄹ받침의 특징은 무엇일까?’ 알쏭달쏭 핵심질문을 던지며 받침의 특성을 함께 공부한다 
 
태어나서 입학 전까지의 개별 학생 문해 환경의 차이는 ‘문해력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낳고 이후 아이들의 학습을 지배한다  한글을 이미 잘 쓰는 아이에게도 답을 찾는 탐구 과정 자체가 또 다른 학습이다 
 
AI 시대에 더 이상 평생 직업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탐구수업 이후 아이들에겐 ㄹ받침이 있는 낱말을 읽고 쓰는 일이 식은 죽 먹기다 
 
입학 때부터 한글 해득 수준차가 극과 극이다  미래 사회를 위한 역량을 키우고 스스로 진로를 수행해 나가는 진로교육을 고민할 시점이다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알게 되는 ‘한글의 비밀 탐구학습’을 통해 알 수 없는 글자를 만들어 내던 아이도 글자를 쓰고 읽는데 자신감을 찾아간다  직업을 직접 만들어보는 창작 활동이나 새로운 사업을 구상해보는 창업 활동도 도움이 된다  변화 속에서 당연히 직업도 바뀔 것이다  교과서는 우리 반 아이 맞춤 교육과정이 되어주지 못한다  학교와 사회가 분리된 공간이 아니라 연결된 공간이라는 인식을 갖고 진로교육을 운영해야 하는 것이다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시작하여 2022개정교육과정까지 이어지는 공교육 한글 책임 지도의 큰 흐름 속에서 1학년 문해력의 바탕이 되는 한글 해득의 출발선을 어떻게 맞춰 줄 것인가?
 
발음의 원리를 탐구하는 ‘한글의 비밀 탐구학습’ 프로젝트를 교육과정에 담기로 했다  AI 시대는 다양한 학습 경로에 따라 역량을 키우고, 그에 따른 유연한 사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의 사회 변화를 예측하며 자신의 미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어야 한다  1학년 담임으로서의 고민을 담아 새내기 문해력 신장을 위한 노력했던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고정적인 한 가지 직업을 갖는 꿈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하는 사회에서 직업은 언제든 바뀔 수 있다  결국 진로교육도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