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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구 포스기 개봉동 카드단말기 신도림동 무선카드기 결제기 카드기 결제시스템 임대 렌탈 대여 비용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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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열쌤 2024. 2. 16.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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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쪽으로는 양천구, 동쪽으로는 동작구, 영등포구, 관악구, 서쪽으로는 경기도 부천시, 남쪽으로는 금천구, 경기도 광명시와 접한다  구일역과 구일역 옆의 육교는 차량이 통행할 수 없는 철도교와 인도교이므로 논외  신도림역 역시 승하차량 및 환승량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매우 유명하다 

영등포구에서 분구되어 나올 당시에 시흥군 소하읍(광명출장소) 철산리, 광명리(지금의 광명시 철산동, 광명동)를 서울로 편입해오는 방안이 검토된 적 있으나#[13] 서울집중 억제를 위한 위성도시 육성이라는 명분으로 무산되었다   구로(九老)동이라는 지명은 9명의 현명한 노인들이 장수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19] 게다가 추후 관내에 GTX-B(신도림역), 신안산선(구로디지털단지역)도 개통될 예정이라 서울은 물론 수도권 타 지역으로의 접근성 또한 나아질 전망이다  그래서인지 구로구청 주변에는 9개의 지팡이 등 9명의 노인을 상징하는 요소가 꽤 많다 

관내 주요 도로로 경인로와 남부순환로, 서부간선도로가 있으며, 중심지역이 경인로와 수도권 전철 1호선(경인선)을 따라서 늘어서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특별시의 남서부에 위치한 자치구  특히 1호선 구로역은 경인선과 경부선이 분기하는 역일 뿐만 아니라 근처에 구로차량사업소 및 철도교통관제센터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취급된다 

허나 이런 시내로의 접근성에도 불구하고 구로구민, 특히 안양천 서쪽 지역민들은 정작 북쪽 바로 위에 있는 양천구와 강서구로 가는 철도 노선이 없다는 점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양천구로 가려면 버스를 이용하거나 신도림역까지 가서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을 이용하는 방법 뿐  더불어 금천구, 양천구, 영등포구의 마을버스들도 구로구의 도시철도역에서 회차하는 등 주변 지역에서의 구로구 도시철도역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11]

1949년에는 동부 지역 중 구로동과 신도림동이 서울에 편입되었으며 1963년 경기도 시흥군(안양천 기준으로 동쪽 지역)[12]과 부천군(안양천 기준으로 서쪽지역)에서 서울로 편입, 영등포구에 속해 있다가 1980년 구로구로 분리되었고, 1995년 남부지역이 금천구로 분리되었다  구로구를 기점으로 하는 노선은 첫 번째 번호가 6, 종점으로 하는 노선은 두 번째 번호가 6이다 

구 이름은 구청소재지인 구로동에서 유래되었다  구로구는 안양천을 경계로 동부와 서부로 나뉘는데, 관내에 이 동서를 차량으로 건널 수 있는 교량은 경인로의 고척교와 남부순환로의 안양교 뿐인데, 안양교는 그나마도 광명시와 구로구, 금천구의 복잡한 월경지 문제로 인해 구로1동에서 서쪽으로 다리를 건너고도 광명시를 약 300m 가로질러야 구로구 개봉동에 닿게 된다 

이렇듯 금관구에서도 가장 서쪽에 있는 서울 변두리라는 세간의 막연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구로구의 대중교통 접근성은 서울 중심부로든 부천, 인천 방향으로든 훌륭한 편이다  안양천과 도림천, 대로변 자전거전용도로 등 자전거를 이용하기 괜찮은 환경이며, 자전거를 타고 안양천과 도림천을 따라 북쪽으로 달리면 한강에 갈 수 있다 [20][21]이 지역의 철도교통 개선 방안으로 제시된 계획 노선으로는 신구로선[22]과 남부광역급행철도[23]가 있으나, 추진 중일 뿐 아직 확정된 사안은 없다  주요 간선 교통로와 버스, 철도 노선을 보아 서울 서남부의 교통 중심지로 평가할 만한 지역이다  이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경인선 지하화가 몇 년째 지역 국회의원 공약으로 제시되고 있다 [25] 염창JC를 지나 안양천 합수부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양화한강공원, 여의도 한강공원 등지로도 갈 수 있다 

버스의 경우 서울특별시의 권역 시스템에 따라 노선번호에 6번이 들어간다 

조선 시대에는 안양천을 기준으로 서부는 부평도호부 수탄면, 옥산면, 동부는 시흥현 상북면 지역이었으며, 부평부이었던 서부 지역은 1914년에 행정구역 개편으로 부천군이 되었다  기점과 종점이 모두 구로구인 경우 두 자리가 모두 6이다 

경인선 철도로 인한 남북 시가지 단절 문제도 있다 [금천구][양천구][영등포구]

인접한 광명시에 KTX 광명역이 위치해 있어 지방 도시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1899년 부설된 한국 최초의 철도 노선인 만큼 지상으로 지어졌는데, 그 때문에 지선도로의 단절 및 무계획적인 시가지가 들어섬에 따른 시가지의 단절 등의 여러 문제가 있다  주요 상권 역시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있어, 구로구 전체가 1호선 라인에 의존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8] 다만 한자의 뜻을 풀이한 '아홉 노인'이 아닌, 구로동의 고유어 지명인 '구루지'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관내에는 80개소 이상의 따릉이 대여소가 있다  김포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공항버스 노선도 있다 

구로구 안양천 서부 지역의 서울 편입 이전의 역사는 각각 1914년 이전 역사는 부평구/역사, 1914년부터 서울 편입 이전의 역사는 부천시/역사 문서를, 구로구 안양천 동부 지역의 구로구 분구 이전의 역사는 영등포구/역사, 서울 편입 이전의 역사는 시흥군 문서를 참조할 것 

철도 노선으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 지하철 7호선 총 3개 노선이 지나간다 [24] 이 외 권역 정보는 서울특별시 권역 체계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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