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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초등학생 영어과외 증평 진천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교육

by 열쌤 2024. 2. 2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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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 초등학생 영어과외 증평 진천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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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윈의 충실한 기록이 현재 자연과 생물의 변화를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이론이 된 것처럼 말이다  마치 1831년 찰스 다윈이 "The Voyage of the Beagle"를 통해 전 세계를 항해하면서 탐사지의 다양성을 기록한 것처럼, 현재의 다양한 교육과 입시를 거치고 있는 세대들의 관찰과 기록이 교육과 입시의 변화를 설명하고 미래의 적응력을 키우는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분명한 것은 우리는 변화하는 미래에서 증가하는 불확실성을 다양성으로 대응해야 하는 현실에 서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대학입시를 위한 입학전형 수립 및 평가과정은 학생들의 직관과 개념 그리고 분석과 사고의 종합적 판단 능력을 반영하고자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국가정책 및 대학정책과의 연계성, 입시 관계자들의 의견, 입학전형에 따른 학생들의 개별적 적응과정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간단하지 않은 정책 과정이다 대학입시도 자연과 사람을 닮아 진공과 공백을 용납하지 않는 것 같다  수시와 정시로 대표되는 입학전형이 학령인구 감소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다양한 고교생들의 교육과 입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고교교육과 대학교육 사이에서 어떠한 통로 역할을 할 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고등교육의 변화를 선도해 나갈 지에 대해서는 국가와 모든 대학이 가지고 있는 현재 진행형의 고민이자 공동의 과제이기도 하다  한 대의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이 수만 가지로 다양화 되었듯이, 다양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분주하다  고교교육과 대학교육도 마치 살아있는 생물처럼 기술적 진보 속에서 다양성의 확대와 융합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지능이나 세포를 모방한 기술적 진보는 예측능력을 고도로 향상시키지만, 역설적으로 불완전한 인간의 지각능력과 감성의 다양성을 소환하고 있다  고교 내 소인수 교육과정, 고교 간 거점형 및 연계형 공동교육과정,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융합 교육과정, 특성화와 중점 및 선도학교, 진로 및 융합 선택 과목의 분화, 그리고 고등학교 교육공간과 교육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입학처는 고교교육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전형을 준비하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고교교육과 대학교육의 연계성을 위한 중간자 역할과 입학 이후 재학생의 적응과정을 입체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체계화하는 분석가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실로 어떤 측면에서는 대학교육에 비해 빠르게 진화하는 부분도 있다  생명체의 진화과정이 바로 자연의 열역학 제 2법칙에 반하는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도전의 과정임을 고려하면, 변화하는 환경에서 우리가 느끼는 안정성은 인간 스스로의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성의 증가에서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입학처도 학령인구 감소, 고교학점제의 도입, 그리고 디지털 다윈이즘 시대에서 어떤 입시제도가 적합한지에 대한 판단과 예측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진화과정에서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개체는 스스로 변이를 통해 적응하고 개체 간 상호작용을 하며 다음 세대에 유전되어 서로 다른 빈도로 전달되듯이 대학입시의 변화도 대학이 스스로 적응하는 변이과정이자 대학 간 상호작용을 수반하며 매년 서로 다른 영향력으로 전달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고교교육과 대학교육 사이에서 대학입시도 분명 보편적 전략 하에 다양한 전술로서 변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필자는 대학에서 변화하고 있는 교육의 형식과 내용 뿐만 아니라 입학처에 합류한 이후 고등학교 현장에서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변화를 동시에 생생하게 체험하고 있다  대학마다 새로운 색깔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어서, 학력고사나 초기 수능세대인 학부모들에게는 요즘 변화하는 입시제도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난해하게 느껴진다  교육의 혁신은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온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를 넘어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 그리고 특성화와 초융합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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