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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절에 굴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며,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아이 스스로 교구나 교재를 손으로 자유롭게 다룰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체적인 발달 단계에서도 5세(만 4세) 전후가 가장 적당하다 따라서 수학 활동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유아 단계에서부터 필요하다 좌절을 극복하고 도약하는 발판 마련 : 효과적인 학습 전략
고등학교 첫 학기부터 꾸준한 노력과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믿지 않는다
유아기에는 생활 속에서 수학 활동을 하면서 수학의 감을 키우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에는 유아 때 영어 공부에 거의 올인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학을 등한시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때 나오는 개념이나 원리는 유아 단계부터 아이에게 체득되어 있어야 한다 3 긍정적인 마인드 : 도전과 성장의 기회로 삼다
고등수학은 어려움과 함께 새로운 지식과 사고방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이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는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고사 기간이다
수학적 사고력은 몸으로 느끼고 체험하면서 스스로 키워 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이런 수학 활동들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수학 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추상적인 개념이 싹트기 시작하는 시기인 5세(만 4세) 전후부터가 적기라고 본다
두뇌 발달 이론에 의하면 4세 이전에는 추상적인 사고를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추상적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 주제를 다루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피자 한 판을 먹을 때도 자신이 먹는 이 조각이 ‘전체 한 판을 몇 조각으로 나눈 것 중의 한 조각’이라는 것을 느껴본 아이들은 분수를 받아들이는 감을 익힐 수 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라는 영화가 있다 물론 수학적 재능이 뛰어난 소수의 아이는 유아기에도 웬만한 연산이나 기하의 개념을 소화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아이들에게는 무리다 3학년 아이에게는 ‘전체’, ’나눈다’라는 개념이 정확히 와 닿지 않기 때문에 분수에 대한 개념을 잡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초등학교 3학년에 배우는 분수를 예를 들면 학교 수업 때 갑자기 전체를 셋으로 나눈 것 중의 하나는 1/3이라고 가르치면 아이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상당수 학부모와 학생들은 십여 년 장밋빛 희망이 일거에 잿빛 절망으로 바뀔 것이다 중학교 내내 A만 받던 아이의 성적표에 3,4,5등급이 낙인처럼 찍힐 때 놀라지 않을 학생, 어머니는 없다
하지만 유아기 때부터 일상생활에서의 수학 활동에 익숙한 아이라면 다르다 고통에 빠질, 아니 이미 고통에 빠져 있는 중간고사 전야의 대한민국 고등학생들, 특히 아무것도 모르는 고1 학생들을 조금이라도 구해 보고자 약간의 해피엔딩을 기대하며 먼저 산 선생의 입장에서 간략히 몇 자 적는다 성조기로 시작해서 성조기로 끝나는 전형적인 미군 영화인데 내 입장에서 영화의 결론은 해피엔딩이다
고1의 경우, 5월은 ‘극단의 시기’이다 기대가 높을수록 절망의 바닥은 깊다 수업 내용을 미리 예습하고, 핵심 개념을 정리하며,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해 꾸준히 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보통 충격이 여름방학을 지나 2학기 중간고사 기간까지 이어지는데 그러면 망한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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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한 것은 아이가 한글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지, 연필을 바르게 잡고 있는지, 수를 몇까지 세고 쓰고 읽을 수 있는지, 블록 등으로 모양을 만들 수 있는지, 막대를 길이 순서대로 늘어놓을 수 있는지, 엄마와 분리해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지 등 영역별 테스트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구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한 밀러 대위는 전사하지만 라이언 일병은 살아서 미국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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