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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시 포스기 내이동 카드단말기 삼문동 무선카드기 결제기 카드기 결제시스템 임대 렌탈 대여 비용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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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열쌤 2024. 2. 14.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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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1년에 밀양(지정)면, 1963년에 삼랑진면, 1973년에 하남면이 각각 읍으로 승격하였다  밀양벌판이 대구벌판에 못지 않게 상당히 넓은 평야와 낙동강을 끼고있는 지형임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 와서야 취락이 형성된 것을 보면 김해평야와 마찬가지로 염해 습지가 후대에 와서 점차 농경이 가능했던 이유로 보인다  밀성군 휘하의 다섯 영현으로 밀진현(密津縣, 삼랑진읍), 상약현(尙藥縣, 창녕군 영산면), 오구산현(烏丘山縣, 청도군 청도읍), 형산현(荊山縣, 청도군 화양읍), 소산현(蘇山縣)을 거느린 지역 중심지였다 


삼국시대 초기 변한의 땅으로 미리미동국이라는 나라가 있었다 

밀양초등학교, 밀양여자중학교, 밀양중학교가 있는 삼문동 일대는 밀양강 한가운데 있는 하중도이다  고대 가야 시기의 해수면은 현재보다 5~6m 높았으며 부산의 강서구를 비롯한 김해평야와 밀양평야 일대가 전부 바다였다 

경부선 철도의 주요 연선 지역 중 하나로 부산광역시와 대구광역시 중간에 있고, 경상북도 청도군과 마주보고 있다 밀양의 뜻은 물기많은 땅 

기원전부터 6세기까지 가야에 속하였으나 법흥왕 시기에 신라에 병합되어 추화군(推火郡, 미리벌)[10]이 되었다  인근의 대구광역시와 대개 유사한 기후를 보인다  그만큼 여러 대도시들의 영향을 골고루 받고 있는 도시이다  지금은 무궁화마저도 일정 배차량 말고는 안 서고 통과하는 역이 삼랑진역이다  이후 농민 반란에 휩쓸려 잠시 천민 지역인 향·소·부곡으로 격하되고 마는데, 이 때 이름은 '귀화부곡'이었다  밀양 시내는 독자 권역에 가깝다 

이런 위치적 특성 때문에 밀양은 권역별로 영향력이 다양한 편이다  울산광역시과 창원시도 인접해 있어서 경상도의 주요 대도시들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도시이다 1운동의 영향을 받아 만세운동이 일어났다  만해 한용운 선생의 지시로 전국 사찰에서 만세운동을 기획하기 시작했고, 통도사의 학승들이 표충사를 방문해 만세 운동을 권유하여 표충사의 승려 50여명과 주민 1,500여명이 단장면 태릉 시장에서 만세운동을 일으킨 것  1923년 밀양면을 指定面으로 하고 1928년 하동면이 삼랑진면으로 개칭되었다  이 현상을 오늘날에도 조금이나마 체감할 수 있는 것이 낙동강하굿둑이 건설되기 전까지 밀물 때는 바닷물이 삼랑진까지 차올라 왔었다  이미 15세기 경에 취락이 형성되어 있었다  현재도 바로 옆동네 창녕의 부곡온천으로 유명한 부곡면이란 지명으로 흔적이 남아있다 현재 태릉시장에는 이 사실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세워져있다  신라때는 밀양을 두고 미리벌과 밀벌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물기 많은 땅으로 당시 습지가 된 지명을 반영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섬이라는 얘기다  밀양시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밀양 중심부 시가지와 밀양 중남부(상남면, 하남읍)는 거의 평탄한 지형이고, 시가지를 둘러싼 나머지 읍, 면 지역은 거의 산지로 되어 있다  1914년 양산군, 김해군, 영산군의 일부를 병합하고 청도면을 신설하여 12면을 관할하였다  그리고 산외면과 산내면, 단장면은 울산의 영향력이, 하남읍, 초동면, 무안면은 창원의 영향력이 크다  삼랑진읍과 상남면 일대는 부산의 영향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고, 밀양 시내 북부의 부북면과 청도면, 상동면은 대구의 영향력이 더 강한 편이다  좀 많이 더운 것만 빼면 기후가 아주 무난하다 

조선 1401년(태종 1)에는 다시 격상되어 밀성군으로 칭하다가 1415년에 밀양도호부로 승격하였다  큰 태풍이나 비가 많이 오더라도 큰 피해는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밀양시내는 상대적으로 삼랑진보다 인구수도 적고 듣보잡 취급을 받았다  1946년 밀양읍 대성정을 상동면 안인리로 하였다 

1995년 1월에는 밀양시와 밀양군이 재통합되어 도농복합시가 되었다  밀양시청을 기준으로 밀양에서 창원까지는 31km, 부산까지는 47km, 대구까지는 43km, 울산까지는 51km이다 

밀(密)이란 한자는 후대에 음차를 해서 기록한 것일뿐 원래 어원은 고대 물을 뜻하는 우리말이다 (기사) 이랬던 곳이 해수면이 낮아지고 점차 습지와 뻘로 변해간 것이다 

1895년(고종 32)에 대구부 밀양군, 1896년에 경상남도 밀양군이 되었다 

1919년 4월 4일 이곳에서도 3  하중도에 한두 명 사는 게 아닌, 이렇게 거의 육지처럼 쓰여 유인도가 되는 건 국내의 몇 안되는 사례인데, 밀양역 앞 평지가 시가지로 뻗어나가기엔 좁기 때문에 역 건너편의 넓은 섬에 제방을 쌓고 개발한 것이다  (구 대성역소재지) 1989년에 밀양읍이 시로 승격함에 따라 시·군이 분리되었다  이후에도 조선시대 내내 영남대로의 주요 중간 기착지로서 대구와 동래(부산)를 잇는 중요한 교통의 요지였다  757년(경덕왕 16)에 전국 지명을 한화할 때 밀성군(密城郡)으로 개칭하였다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같은 밀양 땅의 삼랑진이 더 중요한 지역이어서 이곳에 있는 삼랑진역은 필수정차역이었다  대도시들 모두 밀양시에서 차로 1~2시간 만에 갈 수 있을 정도다 

1905년 개통한 경부선 덕분에 여전히 교통의 요충지로 이름을 알렸다 

분지도시의 끝판왕인 대구광역시만큼에는 못 미치더라도 이 곳 역시 만만찮은 분지로 이루어진 도시다 

강수량은 연평균 1,200mm 정도로 비가 많이 오는 경상남도의 기후를 감안하면 좀 적은 편이다  고려시대 995년(성종 14)에는 밀주군이 되었다 

동쪽으로는 경상남도 양산시[9]와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쪽으로는 경상남도 창녕군, 남쪽으로는 경상남도 김해시와 창원시 의창구, 북쪽으로는 경상북도 청도군에 접해있다  이 바다가 사라지면서 오랫동안 벼르던 신라가 금관가야를 병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여름에 합천, 대구, 거창, 춘천 등과 함께 전국적으로 가장 무더운 도시로 손꼽힌다 경상남도의 시  이때 이미 삼랑진은 끝도 없이 몰락해 갔다   광복 이후부터 발전을 거듭하였고, 1980년대 드디어 새마을호가 밀양역에 정차하게 되면서 밀양의 위상이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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