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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 1~3학년 내내 계속했다 국어, 영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 체육 등 거의 모든 과목의 교과서를 낭독했다 대학진학에 대비하는 것이 연계가 아니라 고교 교육을 충실하게 이행함이 고교 대학 연계의 출발점이 된다는 의미이다 미래형 대입은 대학과 학생 사이 정보재의 나눔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강의식 공부법도 꾸준히 유지했다 시험공부를 할라치면, 이 아이는 일단 교과서 소리내어 읽기부터 시작했다 강의식 공부법을 하려면 필요하니 요점정리도 당연히 했다
이러한 연계교육 관점에서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처럼 학교교육을 기반으로 대입제도를 운영하는 방안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 미래 메가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추측과 논점들이 난무하지만, 지금보다 긴 세월을 살아가는 최장수 사회의 도래, 그리고 삶의 양상과 기대가 자주 변하여 불확실성이 증가할 것이라는 데는 의견을 같이한다 초중고 마지막 학기에 진로연계교육 개념을 도입해 학교급 사이 교육적 연결을 강화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변화라 하겠다 그리고 화이트보드를 이용한 강의식 공부는 중학 2학년 때까지는 많이 했고, 이후는 줄어들었다 이러한 메가트렌드를 반영하여 요즈음 학교교육은 고졸 대졸 등 졸업장으로 대변되는 학교급 별 완성교육이 아니라, 향후의 삶에서 자기 맞춤형 성장을 이어갈 바탕을 마련해주는 데 치중하는 기반교육의 성격으로 변모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각 단계 별 교육은 나름대로 밀도 있게 이뤄지나 상하 학교급 사이의 연계성이 미흡함으로써 각자가 엄청난 힘을 쏟지만 그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비효율적 구조에 머물러 있었다
생애 단계별 성장을 중심에 두는 기반교육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개별 학교급 사이에 연계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아이는 거실, 베란다, 자기 방에서뿐만 아니라 아파트의 사람 없는 곳, 이를테면 단지 내의 야외 농구장 같은 곳에서 몇 시간씩 걸어다니며 교과서를 낭독하고 강의를 하다가 들어오곤 했다 이러한 정보재를 통해 학생은 대학에 자신의 학업수행 역량과 의지에 대한 신호를 보내고 대학은 다양한 신호를 근거로 적합한 학생을 찾는 모형의 입시제도가 고교학점제 시대에 가장 바람직해 보인다 대학입시가 거대한 산처럼 군림하며 국가나 대학이 정상에 설치해 놓은 결승점으로 학생들이 힘겹게 올라오는 방식으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각 분야의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어렵다 ‘모르는 문제 두 번 소리내어 읽기’는 비교적 일찍인 초등 5~6학년 때 그만두었는데, 오답노트 쓰기로 바꿔 습관화했다
학교는 자라는 세대들에게 삶을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사회적 장치이다
이해력이 별로인 다른 아이는 중학 때도 스스로 교과서 소리내어 읽기를 많이 했다
이 아이는 고등학교 때도 이런 습관을 꽤 유지하다가 성적이 확 오르던 2학년 정도가 되어서 화이트보드는 별로 안 쓰고, 강의식 공부법은 말로 설명하는 식으로 자리잡았다
연계 교육 시스템을 협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장기간에 걸쳐 성장이 일어나도록 하는 잠재력을 키워주려면 학교급 사이에 일관성 있는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고교 대학 사이의 연계교육은 고교와 대학이 공동의 목표와 책임의식 하에 협력적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형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연계교육 체제가 자리 잡으려면 고교를 오로지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고교가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교육활동들이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으로 이어지는 ‘고교→대학’ 방향의 생태적 흐름이 중요하다 대학입시에서 대학 측의 교육 인프라나 대입정보, 그리고 지원자 측의 학업역량과 교육활동들은 모두 서로를 선택하는 근거가 되는 일종의 정보재들이다 그리하여 학교교육은 미래 사회의 모습들을 예상하며 그에 맞는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을 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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