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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군 초등학생 영어과외 울릉군 울진군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교육

by 열쌤 2024. 2. 21.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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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군 초등학생 영어과외 울릉군 울진군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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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고교 현장에서는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대학의 상상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치열한 병목사회를 살아가며 계량적 수치에 의한 순서를 가장 공정한 것으로 보는 사회적 풍토를 고려하면, 이는 참 어려운 일이다  고교와 대학이 협력하는 연계교육 컨셉은 대학에 입학하는 과정뿐 아니라 대학 학업과 생활에 대한 신호를 두루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고교와 대학 사이 교육과정의 연계성과 대학생활에 대한 준비도와 예측력을 높여준다 


고교 대학 연계교육 관점은 공동의 인재상, 공동의 교육활동, 공동의 인적자원, 공동의 교류활동 등 여러 차원에서 형성된다  학생 선택권 확대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학교 환경에 따라서는 교과목을 늘릴 수 있는 여건이 만만찮다  고교와 대학이 물리적으로는 울타리를 통해 분리되어 있지만 교육이념적으로나 정서적으로는 두 기관이 하나의 교육 공동체를 구성하며 동일한 목적 실현을 위해 유대감을 가지고 협력하는 구도가 고교 대학 연계교육의 핵심이다  새로운 제도의 도입 시기에는 항상 난관에 부딪히지만, 대학 입시까지 연계된 정책인 만큼 대학도 함께 고민을 나눌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교육과정은 ‘깊이 있는 학습’ 개념을 도입했다  여러 교과목을 담당해야 하는 교사의 부담은 커지고, 학교 시설 확충까지 필요하다  세 번째는 학교 수업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부는 교육적 삶의 증거자료이기에, 교사와 학생이 서로 소통함으로써 학생부를 공정하게 기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당사자들도 그러한 공적 책무성을 깊이 의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념해야 할 점을 몇 가지 언급하면, 첫째 고교에서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   공교육 기반의 협력적 인재 양성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대학이 자신의 교육목표와 내용 설정에 있어서 전후 학교급의 목표 및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고교학점제의 본격 도입을 앞두고 고교 현장에서 고민들이 많다  이러한 고교 대학 연계교육 관점의 입시 정책이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고교 사이 협력적 태도를 강화해가야 한다 그러면 학교와 대학은 각각 신호와 보상체계를 통해 양자 사이 가장 합리적인 연결점을 찾으려 노력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도록 2028학년도 대학입시를 설계하는 작업은 우선 대학입시와 학교교육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본교에서 지난해부터 17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해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학교의 우수 사례와 향후 과제를 들어보고, 학생부종합전형을 비롯한 대입전형의 개선사항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교육의 많은 문제들이 대학입시를 달리기와 같은 순위 경쟁으로 보는 사회적 인식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냉정히 판단하고, 이제는 고교 대학 연계교육 관점을 통해 서열적 인식구조에서 벗어나는 환경을 차근차근 마련해 가지 않으면 안 된다  두 번째, 고교와 대학이 함께 인재를 키운다는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  학생의 진로나 관심과 관련된 교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경험을 자극함으로써 교과와 비교과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대학입시는 시험 성적에 따른 줄 세우기로 선발하는 기술적 장치가 아니라, 개인의 진로와 관심에 맞게 학교교육과 대학교육을 이어주는 연계 지점이라는 생각이 우리 사회에도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전형자료를 만들면서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정리하자면, 고교 대학 연계교육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데 꼭 필요한 교육 네트워크이다  심화학습이 내용 차원의 난이도에 근거를 둔 형태라면 ‘깊이 있는 학습’은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이 자신의 관점에서 원리를 파악하고 적용, 활용, 성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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