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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그런 학생들이 나 혼자만이 아니라는데 있다 중상위권인 수도권 23개 대학은 수능 33%>학생부종합 31%>학생부교과 18%>논술 8%이다 수능은 이미 많은 검증에서 상위권 대학에서 50%는 N수생이라는 점이다 일부 상위권 대학의 자료를 빌리면 수능 입학자의 14%가 중도에 대학을 그만두고, 학생부교과전형의 이탈률은 7%, 학생부종합전형 이탈률은 3%라는 얘기가 있다
그만큼 학생들이 수능 정시를 준비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가능성만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중도 이탈률이 가장 적은 전형이다
그리고 진위 여부가 아주 명백하지는 않지만 좀 더 확인이 필요한 사실이 존재하는 경우, 또 의심스러운 내용이 지원자가 서류평가에 통과하느냐 않느냐를 좌우할 만큼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닐 경우에는 그 부분은 면접에서 확인 질문을 하게 된다 이론적으로 이 말이 맞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경쟁력 있는 학생들은 이미 해당 연도에 대부분 합격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제시된 기록이 명백하게 허위의 사실로 짐작되는 경우이다 서류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진위 여부가 의심스러울 경우 대부분의 대학들은 실사에 대한 내부 심의 규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고교에서는 현재의 학생들이 모두 교과를 조금 신경쓰고, 수능에 몰빵하는 것처럼 하다가는 입시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지원하고 싶은 대학이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대입 준비는 달라져야 한다
다수의 학생들이 그렇게 준비하다보니 일반고 학생들에게는 이도저도 아닌 전략이 되어, 원래 학생이 원했거나 갈 수 있는 대학은 불합격이 되고 그보다 낮은 대학에 합격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됐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는 담임선생님뿐만 아니라 여러 교과 선생님들이 함께 기록하므로, 특정 기록 자체가 불일치하는 경우에는 다른 제출 서류나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항목에 드러난 여러 기록들을 참조해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한다
여러 가지 비율을 고려할 때 수능 정시를 주요전형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상위권 15개 대학은 수능이 40%>학생부종합 33%>학생부교과 11%>논술 9%이다 단순히 독서의 양이 많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도 아니고,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만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이외 N수생 비율이 높은 전형이 논술전형이다
결국 현 고3학생들이 가장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이 될 수 밖에 없다 평가를 하면서 만약 사실 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들면 실사를 나갈 수 있다 논술은 현 고3 학생들은 현재의 수험생뿐 아니라 과거 아슬아슬하게 불합격했던 이전의 학생들과도 경쟁하기 때문에 입학하기가 더 어렵다는 얘기가 된다 게다가 내신 성적은 당장의 결과이지만, 수능 정시는 아직 결과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도전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나오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실제 현장에 나가 직접 실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전화로 진위여부에 대한 실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상위권을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숫자적으로 수능이 가장 쉽게 보일 수 있지만 여기서 간과하는 비율이 있다 또한 거점국립대는 교과 44%>학생부종합 26%>수능23%>논술 2%로 순이다
독서활동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으로 채워가는 공간으로 지원자의 관심분야,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성, 논리적 사고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이다
대입 성공을 위해 학생들은 어떤 전형을 준비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학교는 다수의 학생들이 수능만을 준비하다가 대입에 실패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결국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진위 여부는 여러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하고, 의심의 여지가 있는 경우에는 면접의 과정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점점 실사가 필요한 경우가 적어지고 있는데 그만큼 서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선발비율에서도 알 수 있다
서류평가를 할 때 이러한 미진한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면접에서 질문을 하고 질문자의 답변을 기록으로 남겨 대학 나름의 명확한 절차를 가지고 평가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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