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남 초등학생 영어과외 개포동 대치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교육

by 열쌤 2024. 6. 14. 19:11

본문

강남 초등학생 영어과외 개포동 대치동 중학생 고등학생 수학과외 일대일 전문과외

 

 

 

 

 

 

 

 

 

 

 

 

 

 

강남영어과외 강남수학과외 강남초등학생영어과외 강남중학생영어과외 강남고등학생영어과외 강남초등학생수학과외 강남중학생수학과외 강남고등학생수학과외 강남일대일과외 개포동영어과외 개포동수학과외 개포동초등학생영어과외 개포동중학생영어과외 개포동고등학생영어과외 개포동초등학생수학과외 개포동중학생수학과외 개포동고등학생수학과외 개포동일대일과외 대치동영어과외 대치동수학과외 대치동초등학생영어과외 대치동중학생영어과외 대치동고등학생영어과외 대치동초등학생수학과외 대치동중학생수학과외 대치동고등학생수학과외 대치동일대일과외

 

 

 

 

 

 



■ 1단계: 오답 체크하기
‘오답 체크하기’는 단순히 ‘이게 틀렸고, 이 문제의 정답은 이것이다’를 확인하는 과정이 아니며, 이 문제를 왜 틀렸는지 그 이유를 파악해보는 과정이다 
② 공부는 했는데, 시험시간에 생각이 안 났다  독서활동은 이러한 탐색의 과정이 나타나는 것이 중요하다  찍어서 맞힌 문제도 분석 대상에 해당된다 

독서의 분야와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폭넓게 읽는 것이 유리한지 전공과 관련된 분야의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실제 교과 영역과 관련하여 좀 더 찾아보고 알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단계별로 심화된 내용의 독서를 했을 때 좀 더 의미 있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문제 잘못 읽기, 계산 실수 등)
⑤ 시간이 부족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넓은 독서를 통해 지적 역량이나 지적 호기심을 보여주는 독서활동도 의미 있고, 관심 영역에 대한 심화된 독서를 통해 역량을 기르는 활동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③ 공부했고 내용도 기억이 났지만, 문제에 적용을 못 시켰다 독서활동은 자아를 발전시키고 지식의 세계를 확장시켜 가는 경험이라 할 수 있다 

< 틀린 문제 원인 예시 >
① 배운 내용인데 공부할 때 빠뜨렸다  예컨대 세계사 시간에 터키에 대해 배운 후 터키 역사를 알아보고자 터키 역사책을 읽었다면 자기주도적 도서선별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①번이나 ②번의 이유로 틀렸다면, 공부할 때 조금 더 욕심을 가지고 내용을 꼼꼼히 그리고 완벽하게 소화해내야 한다 

또한 고교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책을 읽는 것도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 지원 분야, 학습 경험의 깊이를 보여줄 수 있는 독서활동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독서활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평가 근거를 타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단순히 공부한 시간이나 분량만으로 만족하거나 위안을 삼는 경우가 있다 

많은 학생들이 실수로 틀렸다고 치부해 버리는 것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수가 아닌 경우가 종종 있다 

평가자들은 학생이 어떤 독서 습관을 가졌고, 어떤 동기와 방향성을 가지고 책을 읽었는지, 교과와 관련하여 학업역량을 기르는 데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독서가 본인 성장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해석을 하게 된다 

중간고사가 끝났지만 시험 결과에 만족하는 학생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과목별로 틀린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보며, 아래의 항목 중 어떤 원인으로 틀렸는지 분석해보자  다음 시험엔 기필코 성적을 올리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공부하기도 하지만 그도 잠깐, 결국에는 평소의 공부습관을 그대로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  시험 결과에 내심 기대를 했다가 실망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④ 단순 실수였다 

이 때 학생들이 간과하는 게 있으니, ‘앞으로 열심히 해야지!’ 하는 마음가짐과 계획은 있지만 지난 시험을 되돌아보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다  이번 시험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다음 시험에서는 되풀이하지 않도록, 다음의 단계에 따라 중간고사를 점검해 보도록 하자 

독서활동상황은 자기 주도적 도서선별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이 뛰어난 학생이거나 지적 호기심이 충만한 학생이라면 학업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또는 심화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독서를 했을 것이고, 평가자는 평가 요소와 관련된 심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독서는 교과학습에서 충족되지 못한 지적 호기심을 채울 수 있으며, 교과 학습 내에서 학생의 주도적인 학습 수단으로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가능성을 알 수 있다 

독서활동을 통해서 평가자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는 전공과 관련하여 어떤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이 학생이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학업 역량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학생이 한 독서활동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발전 가능성 등과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둘 다 나름의 의미를 지닐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